[ 알고리즘 ]
- 특정 목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동작들의 모임. 언젠가는 끝난다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 데이터베이스 ]
- 공유를 목적으로 체계화시킨 데이터들의 모임.
[ 함수(루틴, 서브루틴) ]
-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불려지거나 반복해서 사용되도록 만들어진 일련의 코드들.
[ 클래스 ]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일종의 틀.
[ 메소드(멤버 함수) ]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와 관련된 서브 루틴. 클래스 내부에 정의되어 있다.
[ 오브젝트(객체) ]
- 클래스를 바탕으로 생성되어 메모리에 할당된 데이터 또는 식별자로 참조된 공간을 의미. 변수, 자료구조, 함수, 혹은 메소드가 될 수 있음.
[ 모듈 ]
- 관련 데이터와 함수들이 담긴 파일 단위의 프로그램 구성요소.
- (모듈화 프로그램) 기능별로 파일을 나누어 프로그래밍 하는것. 유지 보수성이 좋아진다.
[ 컴포넌트 ]
- 시스템에 종속적이지 않으며 재사용, 교체가 가능한 특정 기능을 가진 모듈. CBD(Component Based Development) 라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 있다.
[ 프로세스 ]
- 컴퓨터에서 연속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의미.
[ 프로토콜 ]
- 준화된 절차를 서술한 규칙의 체계. 일종의 규약을 뜻한다.
[ 시퀀스 ]
- 알고리즘 내에서 공간적, 시간적으로 정해져 있는 순서.
[ 매크로 ]
- 정해진 순서에 따라 특정한 입력 시퀀스가 출력 시퀀스로 매핑되어야 하는지를 정의하는 규칙이나 패턴.
[ 제네릭 ]
- 데이터 형식에 의존하지 않고, 하나의 값이 여러 다른 데이터 타입들을 가질 수 있는 기술에 중점을 두어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래밍 방식.
[ 템플릿 ]
- 일정한 틀, 형식을 의미
- (C++) 함수와 클래스가 제네릭 형과 동작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이벤트 핸들러 ]
- 사용자의 동작(이벤트)을 처리하는 함수.
[ 라이브러리 ]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쉽게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들.
[ 네임스페이스 ]
- 하나의 객체를 가르킬 수 있는 범위를 나타내는 공간. 이름 하나가 하나의 객체를 가르킨다. 여러 라이브러리 사용시 발생하는 식별자 충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 패키지 ]
- 특정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의 집합.
- (객체지향) 클래스의 구분과 네임스페이스의 역할을 담당.
[ 파이프라인 ]
- 프로세서에서 성능을 높이기 위해 명령어 처리를 여러단계로 나누어 병렬화 시키는 것.
[ 프레임워크 ]
- 특정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여러 요소들과 메뉴얼인 룰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ex. Spring, Django, Ruby on Rails)
[ 백테스트 ]
- 개발한 알고리즘을 과거 데이터를 이용해 검증하는 것을 의미.
[ 프론트 엔드, 백 엔드 ]
- (프론트 엔드)프로그램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부분을 의미.
- (백 엔드)서버 측 개발 분야. 시스템 컴포넌트, API, 라이브러리, 데이터 베이스 등을 의미.
[ 클라이언트 ]
- (네트워크) 서버 시스템에 연결된 PC,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 측을 말한다.
- (프로그래머)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 그래픽, 사운드 출력을 해주는 프로그래머를 말한다.
[ 인터페이스 ]
-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세 가지로 구분되며 사물 혹은 인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물리적 매개체나 프로토콜을 의미.
- (자바)표준화를 위한 설계도. 모든 자원이 미완성이며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 UI, UX 디자인]
- (UI)User Interface. 폰트, 칼라, 레이아웃과 같이 사용자가 마주하게될 시각적인 디자인을 말한다.
- (UX)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느끼는 다양한 경험들을 분석해 더 편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프로세스가 진행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 API ]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통합하기 위한 정의 및 프로토콜 세트. API를 사용하면 구현 방식을 알지 못해도 제품 또는 서비스가 서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간소화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출처: 위키백과, 나무 위키, ter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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