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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일지

4 Beats(파이게임으로 리듬게임 만들기) - 01

by PrintedLove 2020. 9. 13.

안녕하세요 Printed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예전부터 한번 만들고 싶었던 파이썬 게임 제작인데요. 일주일 정도 작업한 내용을 올려봅니다.

로고 이미지는 이전에 포스팅한 차기 프로젝트 기획에서 보여드렸던 예시에서 조금 바뀐 형태 입니다!  새로만들기  귀찮

 

 

로고 화면

 

 로고를 클릭하면 메인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4개 언어(영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간체))를 지원하는데요, 그 언어들을 전부 지원하는 폰트(NotoSansCJKkr, 구글에서 제작. 오픈 라이센스)를 구해와서 구현했습니다.

 그리고! 커스텀 언어를 따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폴더 속 font 폴더의 language.ini을 편집해 원래 있던 문장들을 새로 넣을 언어로 번역해 넣고, 해당언어를 지원하는 폰트도 같은 위치에 넣어주면 새로운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했습니다.

 

메인 화면

 

 리듬게임 답게 곡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난이도의 게임이 시작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아직 플레이 부분을 완전하게 구현하지 못했지만, 조금만 더하면 이부분도 끝나구 길고 기나긴 노가다 스테이지 작업에 들어갈 것 같네요...

 

곡 선택 화면

 

 기본적으로 6곡을 넣어 둘 생각입니다. 그 중 3개는 샘플 곡으로 연습용, 나머지 세개는 어렵게 만들 생각입니다.

 언어와 마찬가지로 곡들도 사용자가 직접 스테이지를 만들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예외처리를 엄청 해두었습니다. 게임 폴더의 song에 추가할 곡과 스테이지 정보가 든 파일(ini 형식, 나중에 완성되면 작성 양식도 적어드리겠습니다)을 넣으면 곡 선택화면에 해당 곡이 추가됩니다.

 만약, 추가되지 않았다면 해당 곡은 pygame에서 지원하지 않는 포맷의 음원파일이란 뜻입니다.

 또 추가되었는데 곡 선택 화면에서 '파일 오류'라는 메세지와 함께 게임 플레이가 되지 않는다면 스테이지 정보가 든 파일이 없거나 손상되었다는 뜻입니다.

 이는 게임을 콘솔창으로 실행하시면 콘솔 메세지로 어느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플레이 영상입니다!

 

 

소스코드는 이곳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PrintedLove/-Python-pygame-Game--4-Bea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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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hu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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